혁신기술

TSM

터널의 일반적인 거동 변위양상
  • 1막장면 안전관리시스템 (T.S.M)

    1. 버럭처리 이후부터 다음발파시까지 막장면 거동모니터링

    2. 터널문제발생시 즉시 경고음(등) 알림으로 근로자 대피유도

    2현재의 터널계측

    1. 발파 영향으로 막장면 3~5m 후방 계측기 설치

    2. 막장면 거동에 대한 변위 측정불가

막장 위치별 붕괴 위험도
시스템의 구성
터널 막장면에 레이져 거리계를 이용하여 실시간 변위량을 감지하고 블루투스 통신에 데이터를 PC로 전송하여 위험 요소 발생시 경보장치가 작동하는 원리로 구성
  • 시스템 구성 요소

  • 상황 대처 흐름

시스템의 사양 (레이저 거리계)
레이저 거리계와의 블루투스 통신
세부항목 시스템 사양
측정범위 0.5m ~ 200m
정밀도 ± 1mm / 200m
블루투스 통신범위 최대 30m
경사범위 360도
연속측정 1초
무게 205g
전원장치 Type AA 2*1.5V Battery
막장 위치별 붕괴 위험도
A. 측정값의 표시
※ 다음 배경색으로 측정결과를 나타낸다.

파랑(정상)노랑(경고)빨강(이상)회색(예외)

* 외부요인에 의해 레이저의 차단이나 예기치 않은 변위가 발생했거나 측정정지 또는 등록되지 않은 경우에 회색입니다.

B. 화상화면 작업
  • 측정이 시작되면 카메라가 연동하여 사진을 자동 촬영하도록 설정이 가능
  • 필요에 따라 회면 왼쪽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촬영을 시작하고 카메라의 조작은 화면의 각 버튼을 클릭하여 제어
C. 변위 Chart 및 경보장치
① 측정된 Data는 변위 차트에 의해서 도식화 되며, 사진상에 변위 분포도가 모니터링
② 임의로 화면 크기를 변경하여 확대 축소하여 변위량을 자세히 관찰 할 수 있으며, 측정된 Date는 PC내에 저장되어 Date Base화
③ 기준치 이상 발생시 경보장치 발생
현장 적용 사진
  • [국내]

    신림~봉천 터널 도로건설공사 2공구

    발주자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적용 화약장약 작업시

  • [국내]

    서울 지하철 9호선 2단계 917공구 건설공사

    발주자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적용 강관다단 시공시

  • [국내]

    인천 도시철도 건설공사 205공구

    발주자 인천도시철도 건설본부

    적용 점보 천공작업시

  • [국내]

    화양~나진간 국가지원지방도 확포장공사

    발주자 전라남도

    적용 1D이내 주변 터널발파시

  • [국내]

    경주 감포 국도건설공사

    발주자 부산지방 국토관리청

    적용 막장 천공작업시

  • [국외]

    동북주오자동차도로 오오자소우 터널공사

    발주자 국토교통성 동북 지방 정비국

    적용 발파굴차시

  • [국외]

    훗카이도 사와모리 터널 4공구

    발주자 국토교통성 관동 지방 정비국

    적용 강관다단 시공시

실용신안등록증
건설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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